나무의 전지

나무의 전지

오늘은 나무 전지 직업을 해 달라는  지인의 연락이다.
20년쯤 자란 소나무 약 200주의 전지 작업을 몇명이서 몇일이 걸릴 것인가를 묻는 전화에 당장 답을 하기란 쉬운일이 아니다.
먼저 전지할 소나무를 보아야  어떻게 얼마나 전지를 할것인가  시간과 비용이 계산이 될텐데 걱정이다.늘 작업을 하고 나면 많은 이유와 설명이 필요하다. 그래서 작업을 하기전  원하는 전지후의 모양의 전지한 소나무들을 사진으로 보여 주기도 한다.
모르는 사람이면 좀더 편한것이 사실이다. 설명하기도 작업후 뒷소리도 듣지 않기 때문이다.
여하간 오늘은 소나무 전지 작업에 관하여 이웃님들과 함께 생각한다는 생각으로  몇자 적어 본다.  
전정(剪定) 이란  수목류를 자연 상태로 방치해 두거나 스스로 자라는 모양으로 그냥 두면  생장과정에서 여러 가지 장해가 생겨나고, 심을 때 기대했던 수형과 달리 그 기능도 제대로 발휘하지를 못하게 된다.
  전정이란 그러한 모양을 유지시키면서 생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특히 과수 나무들이 그 대상이 된다. 흔히 사과나무, 배나무, 자두나무, 복숭아 나무, 대추나무,  포도나무, 등등 과일 나무들이 많이 그렇다.
 즉 수목을 생각하고 있는 수형이나 관리하기 좋은 형태로 건강을 유지 생장시키고, 과수나무에는 적정한 열매를 맺도록 해 주므로써 양질의 과실을 수확하기 위한 수단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대부분 사람들이 전지와 전정을 혼동하고 있는부분도 있다. 전지와 정정을 해달라는이야기를 잘 이해하고 들어야 한다.
 
전정 剪定 과 전지剪枝


 전정이란: 수목의 수형이나 개화 및 열매의 수를 조절하기 위하여 또는 이식후 수목의 고사를 막기 위함이나  키 높이를 낮추거나 조절하기 위하여  수목의 가지(줄기)를 일부 남기고 자르고 솎는 것을 의미 한다.


전정의 목적은
1. 미관의 중점을 두는 경우
자연수형의 충분한 수형 가치가 있는 수종 
인공적으로 만든 수형 (여러 가지모형을  임의 적으로 만드는작업 예) 토피아리)

 2. 실용적인 면에 중점을 두는 경우
  산울타리, 집울타리등,바람막이 등의 가지와 잎의 밀생을 요하는 경우 
  태풍에 가지가 부러지거나 쓰러지는 일이 없도록 가지를 쏚아서 잘라주는 경우 
  한정된 공간에 식재된 나무가 너무 클 때 그 공간에 맞게 수형을 위한 크기 조절이 필요한 경우
  생리적인 면에 중점을 두는 경우 예) 도장지정리
  과수나 화목류의 개화 결실을 촉진시키고자 하는 경우 
  식재 이식시 많은 뿌리가 절단되어 흡수된 수분량과 증산량 사이의 불균형을 초래한경우 
  병든 고목의 수세를 회복시키기 위한 경우 
 
3. 전정 시기
  전정 목적에 따라 필요한 시기에 해야 한다. 크게 둘로 나눌 수 있는데 휴면기에 하는 휴면기 전정과
  생육기에 하는 생육기 전정으로 나눌 수 있지만 온대지방 에서는 사계절 내내 할 수 있다.

 
4. 겨울 전정  - 대부분의 조경 수목류는 휴면기인 12∼3월 사이에 하게 되는데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 
  - 낙엽수는 잎이 없기 때문에 가지의 배치나 수형이 잘 나타난다. 
  - 전정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다. 
  - 병충해의 피해를 입은 가지 발견이 쉽고 작업이 쉽다.
  - 휴면 중에는 부정아의 발생이 없기 때문에, 새가지가 나오기 전까지 멋있는 수형을 오래 관상 할 수 있다.
※ 수종의 종류나 지역에 따라 고려할 사항  1) 새싹이 빠른 수종은 전정시기를 빨리 끝내고, 늦은 수종은 늦게 해도 된다. 
  2) 상록 활엽수는 대체로 추위로 약하므로 강 전정은 피한다. 
  3) 같은 수종이라도 따뜻한 곳에 식재된 나무는 추운 곳에 심은 나무보다 봄에 새싹이 빨리 나오므로
      전정도 일찍 하는 것이 좋다. 
  4) 눈이 많은 곳은 눈이 녹은 후에 하도록 한다.

 5 .봄 전정  새로운 가지와 잎이 나오는 시기인 3-5월 사이에 하는 전정이다.
  낙엽수는 최대의 생장기이기 때문에 순지르기나 눈따기 등 약 전정을 한다.

6.  여름 전정
  6-8월 사이에 하는 전정으로, 한계절의 1차 생장을  마치고 가지와 잎이 무성하게 자라 통풍이나 채광이 나쁘게 되기 때문에 도장지나 너무 혼잡하게 된 가지를 잘라주어 수광, 통풍을 좋게하여 준다.
  특히, 꽃나무들의 화아 분화기는 대부분 7 - 8월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늦어도 6월 중에 전정을 끝내도록 한다.
  꽃나무들은 화아 분아 습성을 알아 전정해야 되는데, 봄에 꽃피는 온대 꽃나무들은 화아 분아 중이나
  완료된 화아를 자르면 이듬해 꽃을 보지 못한다. 

7.  가을 전정
  수종에 따라 전정 시기에는 차이가 있지만 침엽수는 한겨울을 피하여 10-11월경과 늦겨울이나 이른봄이 좋다.
상록수는 봄에 새싹이 신장했다가 생장이 멈추는 5-6월경 초가을에 또는 늦게 신장한 가지가 멈추는 9-10월경이 좋다.

※ 낙엽수는 낙엽이 진 후 11 - 3월경과 새잎이 줄기가 나와 굳어지는 7-8월경이 좋다.
※ 꽃나무류는 꽃이 진 후 바로 하되, 화아 분화 시기와 분화한 후 꽃피는 습성에 따라 전정 시기가 다르게 된다.

8. 계절별 전정수목
 
봄 전 정  상록활엽수(감탕나무, 녹나무 등) - 잎이 떨어지고 새잎이 날 때 전정
  침엽수(소나무, 반송, 섬잣나무 등) - 순 꺾기(5월 상순)
  봄꽃나무(진달래, 철쭉류, 목련 등) - 화목류는 꽃이 진 후 곧바로 전정
  여름꽃나무(무궁화, 배롱나무, 장미등) - 눈이 움직이기 전에 이른봄 전정
  산울타리(향나무류, 회양목, 사철나무등) - 5월말 이른봄 전정이 좋다.

여름전정
  낙엽활엽수(단풍나무류, 자작나무 등) - 강 전정은 피한다.
  일반수목 - 도장지, 포복지, 맹아지 제거를 제거한다.

가을전정
  낙엽활엽수 일부 - 강 전정은 동해를 받기 쉽다.
  상록활엽수 일부 - 남부 지방에서만 전정
  침엽수 일부 - 묶은 잎 적심
  산울타리 - 2번 정도 전정을 한다.

겨울전정  일반수목 - 수형을 잡아주기 위한 굵은 가지 전정
  교차지, 내향지, 역지 등 - 가지 식별이 가능하므로 전정한다.

9. 전정을 하지않는 수종
침엽수 : 독일가문비, 금송, 히말라야시다. 나한백 등
상록활엽수 : 동백나무, 늦동백나무(산다화), 치자나무, 굴거리나무, 녹나무, 태산목, 만병초, 팔손이,
                  남천, 다정큼나무, 월계수 등
낙엽활엽수 : 느티나무, 팽나무, 회화나무, 참나무류, 푸조나무, 백목련, 튜립나무, 수국, 떡갈나무 등
 
10. 전정방법
  수목의 종류와 형태, 생장 목적에 따라 다르기때문에 수목의 특성, 시기별 하고자 하는 목적에 맞는
   방법을 찾아 알맞는 방법을 선택하여야 한다.
 
11. 참고


물의 공급과 광합성
 
 광합성에 이용되는 물은 작물에 흡수된 물의 1% 이하에 지나지 않는다. 
그래서 광합성에 직접 쓰이는 물이 작물체내에 부족하게 되어 광합성이 감퇴되는 일은 없다.
그렇지만 잎의 함수량이 적으면 광합성은 아주 감퇴하게 된다.
광합성과 잎의 함수량과는 관계가 없지만 잎의 생체중에 대한 수분의 백분율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이는 광합성에 관계하는 것은 잎 안에 있는 물의 절대량이 아니라 잎에 있어서의 물의 조직내 농도라는 것이다. 


전지란  : 불용가지 전부를 제거하기 위해 수목의 가지 일부를 남기지 않고 모두 자르는 것을 의미 한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나무 뿌리와 물

식물의 동물과 차이점

자연을 사랑해야 하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