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을 유산으로...

 숲을 유산으로...
 
나무는 우리에게 참 좋은 것을 많이 선물한다.
꽃도 주고, 향기도 주고, 피돈치드도 주고, 열매도 주고, 열매로부터 좋은 물질인 영양분도 많이 준다. 잎도 주고, 좋은 산소도 주고, 음이온도 주고, 맑은 공기도 주고, 가지도 주고, 줄기에서 좋은 물질도 준다. 숲으로 들어가면 세로토닌물질까지 준다. 나무의 꽃과 잎과 줄기와 뿌리가 인간의 만병을 고친다. 정신까지 맑게 한다. 이보다 더 좋은 선물이 있는가?
다 자라서는 목재로 우리의 일상에 필요한 생필품만도 300가지 400가지 이상의 용도로 인간들의 일상에 활용하고 있다. 참으로 고맙고 귀한 선물이다.
그래서 인가 부모님들이 나무를 유산으로 남겨 준다는 이야기를 내 주변에서도 많이 한다. 나무는 한개인의 우산이 아니라 전 국민의 그리고 전 세계인의 유산이다.
자신도 나무를 어떻게 유산으로 다음 세대를 위 해 남겨 줄 것인가를 생각을 하게 된다. 나무는 길이 자손 대대로 좋은 숲으로 유산으로 남겨 준다는 것도 참 좋은 일이라 생각한다.
그러나 더 좋은 것은 나무의 좋은 점과 나무를 사랑하여야 할 이유를 유산으로 남겨 준다면 더 좋을 것이라는 생각도 감히 해본다.
삶에서 좋은 경험이 기억이 되고  기억이 좋은 추억이 될 것이다.
좋은 추억이 기억이 되어 남는다면 참 행복할 것 같다. 어느 칼럼에 예화다.
요약하면 이렇다. 일요일 이런 아침 잠에서 행복한 아이를 아버지는 깨우며 교회로 갈 것을 권한다.  아이가 하는 말이다. 아버지도 어릴 때 교회 열심히 다녔어요?  아버지 왈 그렇고 말고 .....  아이는 한마디 더 한다. “교회 열심히 다닌 아버지처럼 된다면 교회안가는 것이 좋을 것 같아” 아버지의 평소 모습이  아이에게 비처진 것이다. 아버지는 이 아이가 어릴때 본 모습이 좋은 모습이 아니 였든가 보다. 아버지란 모습의 기억 좋은 유산을 남겨 주어야 할 추억이 아이에겐 안좋은 모습 이였던 것 같다.  우리모두 지금부터라도우리가 사는 모습의 언행을 잘 해야 겠다는 생각이다. 좀 더 열심히 성실히 근면하게 윤리적이고 양심적으로 정직하게 살아야 겠다는 생각이다. 내가 하는 언행이 내 양심에 부끄럽지 않은지? 아이들에게 본이 될 만한지?  내 언행이 창조주 보시기에 아름다울지?
일반인들에게 질의 문답으로 자녀에게 물려 줄것에 대한 가장 많은 것은 무엇일까에 대하여 조사한 내용 결과이다.
첫째 가치관이다.
둘째 열정 이다.
셋째 좋은 추억 이다.
넷째 좋은 습관이다.
다섯째 돈에 대한 철학이다.
나무들은 어떨까 하는생각을 해본다.
나무들은 母樹(모수)로서 子息(자식) 나무를 어떻잘 자라게 할 것인가를 묻는 다면 무어라 이야기 할까 궁금하다. 내 생각에는 이렇다.
첫째 부모와 멀리 떨어져서 살아라(자립)
둘째 기회는 놓치지 말아라 (삶의 열정)
셋째 자신을 보살핌에 최선을 다하라 (자기관리)
넷째 포기하지 마라 (인내하는법, 성실, 공의)
다섯째 어느 한 순간도 부모의 좋은 모습을 본 받으라
 
나무에게 물어 보지는 않았지만 나무들은 종자를 나무 스스로 멀리 날려 보내고 母樹(모수)에서 멀리 떨어저 자라기를 바라는 것 같다. 소나무가 솔방울을 벌려 씨앗을 날려 보내는 것을 보면 날씨가 좋은날 바람이 부는 날이다. 비가 오는날은 솔방울은 씨앗이 날지 못하게 오무려 버린다. 단풍나무도 마찬가지다. 바람이 부는 날 씨앗을 멀리 보내고 아니면 바람이 불지 않드라도 프로펠러 날개를 단 헬리콥터처럼 母樹(모수)에서 떨어지는 순간 날개를 달고 이리저리 멀리 날아가 멀리 安着(안착)한다. 잣나무나 상수리나무 같은 것은 다람쥐를 통해 일부는 먹이가 되지만 일부는 다람쥐 옮겨준 덕분에 싹이 트고 산 이곳 저 곳에서 잣나무가 自生(자생)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겨우살이는 새들의 겨울 먹이로 변신 하여 먹이가 되고 특히 직박구리 먹이로 새들이 다른 나무에서 배설할 때 끈끈한 액체 덕분으로 가지에 안착하고 산양은 헛개 열매를 먹고 자연발아 3%밖에 되지않는 것을 산양이 소화하여 30%이상으로 발아율을 올려준다. 씨앗들이 변화도 하지만 먼 곳까지 이동하는 수단이야 말로 감탄을 자아내게 한다. 하여간 씨앗 이야기는다음또 하기로 하고 지금부터라도 자식을 키우는법 좋은 유산을 남겨 주는법을 새들에게 식물에게 배울 일이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나무 뿌리와 물

식물의 동물과 차이점

자연을 사랑해야 하는 이유